5월 꼭 먹어야할 제철음식 8가지! 장어와 참외를 저렴하게 살수있는 방법?


5월제철-음식

5월 제철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

대한민국은 4계절이 다양하게 있어 시기에 맞는 제철음식들이 나온다(물론 요즘 봄, 가을이 짧아지고 있는 것은 진실), 그 만큼 시기에 맞게 나오는 음식들이 속이 알차고 영양가가 우수하기 때문인데 이번 포스팅은 5월 제철음식에 대해 어떤 것들이 있는지와 효능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또한 5월 제철 음식인 당도가 높은 참외와 맛있게 살이 오른 손질된 민물장어를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해보겠다.

장어

기력이 약해진 사람들에게 최고의 보양식 중의 하인 장어가 이제 제철이 되었다. 장어는 민물장어와 바닷장어가 있는데 제철은 5월부터 7월까지가 제철에 꼽힌다. 양념을 해서 구워 먹기도 하고, 찜이나 튀김으로 해서 먹기도 한다. 그만큼 요리의 접근성이 다양하여 어떻게든 먹으면 좋다.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 콜라겐, 철분 등이 풍부한 고단백 식품으로 자리 잡힌다.  장어와 궁합이 나쁜 것으로는 복숭아가 있는데 서로 상극으로 설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5월제철-장어

매실

피로 해소에 좋은 새콤달콤한 매실에는 구연산, 주석산 등 다양한 유기산이 들어있어서 피로 해소가 소화불량에 효과가 좋다. 그러다 보니 소화가 잘 안 되는 사람에게 매실음료나 매실 진액을 주는 이유는 여기에 있는 것이다. 매실 매실을 활용한 제철요리, 반찬 등으로는 매실장아찌, 매실 냉국, 매실 떡갈비 등이 있으며 주로 매실청을 많이 담가서 요리에 많이 활용한다. 또한  매실의 피 크린산이 독성 물질을 분해하기 때문에 살균 작용을 해줘 회를 먹을 때 매실즙을 이용하면 좋다.

취나물

5월 제철 나물, 취나물은 맛과 향이 좋다. 제철은 3월부터 이번 달까지이다. 끝물이지만 그래도 취나물의 맛과 향은 풍부하다.  궁합이 좋은 음식으로는 들깨가 있는데 취나물 복음 할 때 같이 넣어주면 단백질과 지방이 첨가되어 영양학적으로 도움이 된다고 한다. 특히 취나물은 칼륨의 함량이 높고 알칼리성 식재료로 체내의 염분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

키조개

혹시 다이어트 중이라면 키조개를 적극 추천한다.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낮고, 타우린이 풍부한 키조개다.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주는 타우린이 많이 들어있다. 피망과 궁합이 좋은 편인데 조개에 부족한 비타민을 보충해줘 단백질과 비타민을 모두 같이 한 번에 흡수할 수 있으니 참고하는 것이 좋다. 개인적인 취향이지만 키조개는 구워 먹는 것이 최고

멍게


5월제철-멍게
색이 오렌지색일수록 싱싱하다.

특유의 향이 있어 호불호가 가리는 멍게지만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된다. 타우린이 풍부해 피로 해소에도 도움이 많이 되며, 노화를 방지하거나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능도 있다고 한다. 숙취에 효과적인 신타월 성분도 많고, 미네랄 성분도 많이 들어있어 영양적으로 우수한 식재료임은 분명하다고 말해주고 싶다. 관련 음식이나 요리, 반찬으로는 먹게 국수, 비빔밥, 멍게 미역국, 멍게 무침 등이 있다. 싱싱한 멍게는 껍질이 단단하고 색이 붉고 짙으므로 멍게를 구입할 때 참고사항으로 알아두면 좋다. 안에 속살은 오렌지 색이며, 초고추장에 찍어 먹으면 멍게 특유의 향을 더 살릴 수 있으니 소주 한 병 준비 하자.

참외

5월 식재료 중 하나로 수분량이 아주 높은 편이고 포만감을 느끼기에도 좋다. 단맛 대비 열량은 매우 낮아 부담 없이 먹어도 좋다. 생과일로 먹거나 주스로 만들어 마시기도 하고 참외장아찌나 참외깍두기, 반찬 무침 등으로 만들어 먹을 수도 있다. 아쉽게도 더운 날씨가 빨리 다가와 참외 가격이 많이 올랐지만 아래의 방법을 이용하면 최고 24% 할인을 받아 구매할 수 있다.


5월제철-참외

참다랑어 해산물(참치)

 DHA, EPA가 풍부한 식품을 고르라고 하면 이 생선이 최고라고 생각한다. 지방이 낮은 편이며, 육질은 붉은색이고 눌러봤을 때 탄력이 있는 걸 구입하시면 된다고 한다. 지방이 낮고 수분이 적어 횟감으로 주로 먹고, 다양하 요리, 반찬에 활용되기도 합다. 궁합이 좋은 음식으로는 생강이 있다. 살균작용이 있는 생강 덕분에 횟감을 조금이나마 안심하고 먹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또한 통조림 참치캔도 참다랑어가 주 재료이니 가격이 부담된다면 통조림으로 만나보자.

딸기

풍부한 비타민 덕분에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해요 우리 몸에 좋다고 한다. 라이코펜이 풍부하여 활성산소를 억제해줌으로 노화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물론 가격이 비싼 과일 중 하나로 속 하지만 아쉬운 데로 카페에 가서 딸기 라떼라도 한잔 하는 것이 어떨까?

마치며

지금까지 5월 제철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양한 과일과 해산물이 나오지만 가장 대표적인 음식은 장어와 참외라 생각한다. 고 물가인 시대에 힘들지만 다음 해당 링크를 통해 저렴하게 5월 제철 식품을 구매해보자.




5월제철-참외

또한 이번 제철 음식에 맞게 행사 축제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도 확인하여 여유가 있을 때 행사에 참여해보자.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