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로 이 포스팅은 작성자의 경험담으로 이루어진 개인적인 견해이며, 실상 ‘저품질’이라는 정식 명칭은 없습니다. 다만, 블로거들의 통용적으로 사용되는 상황의 단어임을 미리 밝힙니다.
■사건의 시작
항상 그랬듯이 1일 1포스팅을 하고 있었다. 그러다가 이번 대선이후 새로운 정권 교체와 그에 따른 정책이 생기면서 어떤 정책이 있는지 확인을 하는 도중 관심이 많은 듯한 정책을 하나 찾게되어 포스팅을 하게 되었다.
■저품질이 온지도 몰랐다
블로그 관리를 누르다가 우연치 않게 다음검색 유입을 보았다. 그런데 이상한점을 발견하였다.
2022년 3월 30일, 다음검색이 압도적으로 줄었다. 못해도 하루 50명 이상의 다음 검색자 유입이 되었는데 어느새 많이 들어오면 10~20명 까지 줄어버렸다. 이때부터 살살 소름이 돋기 시작했다. 그래프를 확인해보았다.
높은 일간 방문수를 찍었지만 정작 다음 검색에선 10명 뿐이였다. 혹시나 해서 다음 사이트에 들어가 내 사이트를 검색해보았다.
다음에서 주소 검색을 하면 사이트 소개에서 나의 블로그가 떠야한다. 하지만 뜨지 않았다. 나는 이때부터 안절부절 하기 시작한다. 유튜브를 찾아 보았지만 사실 거기서도 나오는 답변은 100%뇌피셜이였고 결국 카카오 고객센터의 문을 두둘겼다.
■씁쓸한 카카오(다음)의 답변
실상 어찌보면 가장 확실한 답을 받을 수 있고 오피셜인 카카오에 문의를 하는 것이 제일 정확한 답변이였다. 카카오에 문의 하여 다음 유입 검색에 뜨지 않고 다음 검색유입이 줄었다고 문의를 하였다. 돌아오는 답변은 이거였다.
카카오의 답변을 간단 요약해보면 이렇다.
- 최근 상업적인 블로그가 많아지고 있어 이에 따라 블로그 규제가 강화 되고 있다.
- 다음에서는 품질관리를 위해 다양한 요소들을 복합적으로 계산하여 반영한다
- 검색품질 강화를 위해 비정상 적인 행위나 일부 비정상적인 문서를 보유한 블로그를 추출한다.
- 이 부분에 대해서는 자세히 공개할수 없다.
이 뜻을 정리해 보면 난 현재 어떤 문제가 있는 글을 포스팅을 했다는 뜻이고, 그 문제점이 있는 포스팅글을 찾기 시작하였다.
■문제 되는 포스팅을 찾았다!!
일단 다음 검색에 유입이 급속도로 준 날을 찾은뒤 어떤 포스팅을 하였는지 확인을 해보았다. 지금은 이미 삭제 하였고, 여기에 적으면 또 문제가 될까봐 그림파일로 남겼다.
난 이 포스팅글을 비공개로 바꿔놓았다. 하지만 몇일이 지나도 바뀌는것은 없었고 다시 재문의를 하여도 위의 답변과 다른 것이 없었다. 결국 아까운 포스팅을 삭제한 뒤 다시 문의를 하였다.
■저품질이 풀렸다!
22년 4월 11일 문제가 되는 포스팅을 지우고 문의를 하니 오후5시가 지나 ‘블로그가 재수집 되었다.’라는 매세지를 받았다.
저품질 이후 뜨지 않았던 다음검색에도 사이트에 내 주소가 뜨기 시작했다. 그리고 다음 검색이 오후 5시 이후로 점점 유입이 늘어나기 시작했다.
그리고 11일 부터 다음 검색 유입이 늘어나기 시작하며 일간 방문수도 증가 되었다.
■마치며
위의 글을 간단히 정리 해보겠다.
- 포스팅을 한 뒤, 하루 한번씩 다음 검색에 본인의 블로그 주소를 매일 검색해보자! 그럼 언제 저품질이 왔는지, 어떤 포스팅이 저품질의 원인인지 확실히 찾을 수 있다.
- 애초 포스팅 전체의 글쓴 의도를 보지 않고 ‘특정 단어’를 기준으로 하여 걸러내는 듯 하다.
- 포스팅 한 시간이 아깝다고 비공개 하지말고 그냥 삭제하자. 삭제하고 다시 고객센터에 문의하자.
- 저품질당하면 낮은 다음 검색 유입과 블로그 수익 까지 치명타로 적용 되니 하루 빨리 풀던지 다른 블로그로 이사를 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