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샴푸 따윈 도움이 안된다.
[해당 관련 포스팅으로 이동] 탈모샴푸 아무런 효과없습니다.
전 포스팅에서 탈모샴푸는 탈모예방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하였다. 그럼 궁금할것이다. “과연 탈모 예방을 통해 머리카락이 생길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탈모는 유전적인 요인에 의한 남성형 탈모와 여성형 탈모,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인한 원형 탈모 등 발생 원인에 따라 다양한 유형이 많은데 그 중 70~80%를 차지하며 가장 많이 발생하는 유형이 바로 남성형 탈모이다.
남성형 탈모는 이마 선이 후퇴하거나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면서 점차 탈모가 진행되며 원형탈모, M자형, 여성형 탈모라고도 불리는 정수리 탈모 등 탈모의 종류도 여러 형태가 있다. 그냥 동전사이즈 탈모를 제외한 모든 탈모는 남성형 탈모라고 봐도 될정도다.
■탈모, 초창기에는 예방이 가능 하지만…
탈모는 초기에 발견하면 치료와 예방이 가능하다. 하지만 탈모가 상당히 진행된 경우, 빠진 모발은 다시 자라지 않는다. 이 경우 모발이식 같은 수술적 치료를 할 수도 있다. 모발이식은 탈모가 진행된 곳이 이식하는 방법으로 한번 이식한 모발은 영구적이며 정상 모발 밀도의 50~60%를 구현할 수 있기 때문에 수술 후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다만 비싼게 흠일뿐이다.
■탈모 초기, 어떻게?
탈모 초기 | 피나스테라이드, 미녹시딜 약품 사용 |
이때는 적절한 영양섭취와 두피 청결, 스트레스와 술 담배를 줄여주면서 약물치료가 필요하다. 약물치료는 피나스테라이드 계열의 먹는 약과 두피의 혈액 순환을 돕는 미녹시딜 계열의 바르는 약이 있는데 약 복용은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좋다. 약물치료는 탈모의 진행을 지연시켜주고, 정수리 쪽 가늘어진 모발을 굵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다. 약물치료는 중단하면 탈모진행을 막을 수 없기 때문에 1년이상 꾸준히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두피 모공에 남아있는 노폐물과 독소를 제거해 주는 스케일 치료와 메조테라피를 병행하게 되면 초기 치료에 좋다. 메조테라피는 의사가 시술 해야 하는 전문적인 치료 과정이다.
두피에 모낭강화를 위한 영양분과 약물을 이상적으로 믹스하여 두피 깊숙이 직접 주사함으로써 약해진 모낭을 강화하여 모발성장을 이끌어 낸다. 가느다란 주사로 두피에 주사하기 때문에 마취 없이 치료가 가능하고 꾸준히 치료해주면 탈모 치료에 효과적이다.
■탈모 중기, 어떻게?
일단 기본으로 약물치료가 병행되어야 남은 모발이 빠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지만 어느정도 빠진 상태이므로 시술이 필요하게 되는 시점이다. 앞이마의 경우 모발이식으로 비어 있는 부분을 자신의 모발로 채울 수 있는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정수리는 모발이식 효과가 떨어진다. 정수리 탈모 경우 반영구적인 두피색소요법(두피문신)으로 효과를 볼 수 있다.
두피문신은 의료용으로 인증된 마이크로니들과 인체 무해한 잉크를 사용하며, 비춰보이는 두피에 기존모의 손상 없이 색소를 투입해 모발의 밀도가 높아보이는 듯한 효과를 준다. 남성과 여성의 정수리 탈모뿐 아니라 선천적으로 밀도가 떨어지고 모발이 얇거나 밀도가 부족한 경우에도 가능하며 국소마취로 시술시간이 짧아 상대적으로 부담이 덜하다.
두피색소요법은 바늘의 크기, 굵기, 깊이, 각도 잉크의 색, 밀도 등이 매우 미세하게 환자에 따라 적절하게 조절되어야 하는 고도의 시술법이므로 노하우와 경력이 있는 의사에게 시술을 받아야 한다.
■탈모 후기, 어떻게?
사실상 이때는 그냥 간단히 말해서 심는게 답이다. 이 때는 모발이식으로 뒷머리카락을 탈모부위에 옮겨 심어 어느 정도 회복 할 수 있다. 이 시기에는 모발이 매우 얇고 모근이 약해져 있으므로 모발이식 전,후에도 메조테라피 및 두피 치료가 병행되어야 모발이식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약물 치료로 남아있는 모발의 탈모 진행을 늦추는 것이 좋다.
■마치며
탈모는 단순한 노화의 증상이 아닌 삶의 질을 저해하는 피부과 질환이며 꾸준히 관리해야 한다. 잘못된 정보나 떠도는 소문에 의존하지 말고 전문의와의 상담은 필수다. 또한 유전이나 호르몬에 의한 탈모증을 가진 이들은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간과하다가는 자칫 영구적인 탈모와 두피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관리와 예방이 필요하다. 그러니 탈모는 초기때 부터 꼭 잡도록 하자. 쓸때없이 탈모샴푸에 돈 쓰지 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