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매일 질병과 싸운다.
요즘엔 이 시국에 전염병과 싸우고 있지만 일상적인 생활에는 감기부터 다양한 질환과 같이 살고 있다. 불치병이라 같이 살고 있는 것이 아니라 한 번쯤은 최소 걸릴만한 가벼운 질환들이 그만큼 많다는 것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런 질환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예방법을 알아보자.
■호흡기 질환
호흡기에서 가장 관련 있는 부분은 코다. 코는 우리몸에 필요한 산소를 가져다주고 미세먼지나 불필요한 먼지들을 코털을 통해 제거하게 된다. 주로 호흡기 질환은 감기가 주로 대표적인데 찬바람과 찬 음료를 조심해야 한다. 또한 우리 몸이 회복을 할 수 있게 충분한 수분과 수면, 영양식 공급으로 인해 면 여과 저항력을 기른 것이 좋다. 또한 건조함에 예민한 사람이라면 가습기를 추천하기도 한다.
■소화기 질환
주로 식사 같은 영양소 섭취를 하게 되면 구강, 식도 , 위, 소장 , 대장 등 소화관련 장기들이 활발하게 움직인다. 그러다 보니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식사와 관련 있다. 과식, 급한 식사, 기름진 음식, 튀김, 밀가루, 찬 음식. 매운 음식, 담배, 술 등이 소화기 질환에 영향을 준다. 그냥 간단하게 말해서 입에 들어가는 요소들을 모두 조심하는 것이 좋다. 특히 위, 대장 내시경을 통해 정기적으로 소화기관이 어떤지 검사를 맡아 초반에 문제점을 잡는 것이 아주 좋다.
■당뇨, 고혈압
주로 혈당조절과 혈압 조절에 관련된 식이요법을 주로 하는것이 맞다. 특히 이 경우 식사도 영향을 주게 되는데 기름진 음식, 짠 음식, 단 음식, 과식, 담배, 과음이 주원인이다. 어찌 보면 소화기 질환이 위험수치가 높아지면 당뇨와 고혈압이 세트로 온다고 생각하자. 이 경우는 유산소 운동을 통해 체중관리가 중요한데 운동으로 통해 신체의 지방을 줄여 정상 체중을 잡는 것이 좋다. 또한 의학검사를 정기적으로 하여 몸 관리를 하는 것이 좋은데 예시로 콜레스테롤 수치나 혈당 검가, 심전도, 요단백 검사 등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근 골격근 질환
우리몸에 있는 근육을 갑자기 사용하거나 무리한 운동을 할 경우 증상이 찾아온다. 이런 경우 재활병원을 찾아 물리치료, 작업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지만 이를 예방하기 위해선 관절이나 근육부위를 유연하게 할 수 있도록 스트레칭을 하여 예방하는 것이 최고다.
■피부질환
사람마다 다르지만 피부에 따라 바르는 화장품이 다를 것이다. 하지만 보편적으로 덥거나 습한곳에 오래 있으면 피부질환에 강하게 노출된다. 찜질방, 욕탕, 사우나 등 피부를 민감하게 만드는 상황을 피하고 지나치게 긁거나 비비는 행위, 문지르는 행위를 삼간다. 특히 상처가 난 경우 흉터와 균 노출을 통해 더 악화가 될 수 있으니 조심하자.
■안과질환
우리몸에 가장 중요한 장기중 눈은 함부로 만지면 좋지 않다. 손을 자주 씻고 비비거나 긁는 행위를 삼간다. 또한 자외선을 통해 시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가급적 눈은 건드리지 말자.
■마치며
물론 요즘 시국에 많이 묻혀진 가벼운 질환이지만 요즘 다시 감기의 유행이 다가오고 있다. 감기에 걸려 혹시 그 질환이라 생각하고 걱정하는 경우가 있는데 시기가 어떻든, 나중이든 이런 가벼운 질환은 항상 조심하여야 한다. 미리미리 예방하여 병원비와 시간을 아낄 수 있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