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따라다니는 각 질환별 주의사항

사람은 매일 질병과 싸운다.


질환-질병

요즘엔 이 시국에 전염병과 싸우고 있지만 일상적인 생활에는 감기부터 다양한 질환과 같이 살고 있다. 불치병이라 같이 살고 있는 것이 아니라 한 번쯤은 최소 걸릴만한 가벼운 질환들이 그만큼 많다는 것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런 질환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예방법을 알아보자.

호흡기 질환

호흡기에서 가장 관련 있는 부분은 코다. 코는 우리몸에 필요한 산소를 가져다주고 미세먼지나 불필요한 먼지들을 코털을 통해 제거하게 된다. 주로 호흡기 질환은 감기가 주로 대표적인데 찬바람과 찬 음료를 조심해야 한다. 또한 우리 몸이 회복을 할 수 있게 충분한 수분과 수면, 영양식 공급으로 인해 면 여과 저항력을 기른 것이 좋다. 또한 건조함에 예민한 사람이라면 가습기를 추천하기도 한다.

소화기 질환

주로 식사 같은 영양소 섭취를 하게 되면 구강, 식도 , 위, 소장 , 대장 등 소화관련 장기들이 활발하게 움직인다. 그러다 보니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식사와 관련 있다. 과식, 급한 식사, 기름진 음식, 튀김, 밀가루, 찬 음식. 매운 음식, 담배, 술 등이 소화기 질환에 영향을 준다. 그냥 간단하게 말해서 입에 들어가는 요소들을 모두 조심하는 것이 좋다. 특히 위, 대장 내시경을 통해 정기적으로 소화기관이 어떤지 검사를 맡아 초반에 문제점을 잡는 것이 아주 좋다.

당뇨, 고혈압

주로 혈당조절과 혈압 조절에 관련된 식이요법을 주로 하는것이 맞다. 특히 이 경우 식사도 영향을 주게 되는데 기름진 음식, 짠 음식, 단 음식, 과식, 담배, 과음이 주원인이다. 어찌 보면 소화기 질환이 위험수치가 높아지면 당뇨와 고혈압이 세트로 온다고 생각하자. 이 경우는 유산소 운동을 통해 체중관리가 중요한데 운동으로 통해 신체의 지방을 줄여 정상 체중을 잡는 것이 좋다. 또한 의학검사를 정기적으로 하여 몸 관리를 하는 것이 좋은데 예시로 콜레스테롤 수치나 혈당 검가, 심전도, 요단백 검사 등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근 골격근 질환

우리몸에 있는 근육을 갑자기 사용하거나 무리한 운동을 할 경우 증상이 찾아온다. 이런 경우 재활병원을 찾아 물리치료, 작업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지만 이를 예방하기 위해선 관절이나 근육부위를 유연하게 할 수 있도록 스트레칭을 하여 예방하는 것이 최고다.

피부질환

사람마다 다르지만 피부에 따라 바르는 화장품이 다를 것이다. 하지만 보편적으로 덥거나 습한곳에 오래 있으면 피부질환에 강하게 노출된다.  찜질방, 욕탕, 사우나 등 피부를 민감하게 만드는 상황을 피하고 지나치게 긁거나 비비는 행위, 문지르는 행위를 삼간다. 특히 상처가 난 경우 흉터와 균 노출을 통해 더 악화가 될  수 있으니 조심하자.

안과질환

우리몸에 가장 중요한 장기중 눈은 함부로 만지면 좋지 않다. 손을 자주 씻고 비비거나 긁는 행위를 삼간다. 또한 자외선을 통해 시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가급적 눈은 건드리지 말자.

마치며

물론 요즘 시국에 많이 묻혀진 가벼운 질환이지만 요즘 다시 감기의 유행이 다가오고 있다. 감기에 걸려 혹시 그 질환이라 생각하고 걱정하는 경우가 있는데 시기가 어떻든, 나중이든 이런 가벼운 질환은 항상 조심하여야 한다. 미리미리 예방하여 병원비와 시간을 아낄 수 있도록 하자.

왜 우린 띠부띠부씰에 열광할까? 구입방법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