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기렌트 리스 진짜 쉽게 해보기
길거리에 보면 장기렌트 와 리스 에 관한 광고가 정말 많다. 이에 대해 햇갈리는 사람들이 있는데 초딩도 1분안에 이해할 수 있도록 서로의 공통점과 장단점을 비교해 주는 포스팅을 올리기로 했다.
■ 장기렌트 / 리스 공통점 3가지
- 구매 X 대여를 원칙으로 함.
- 세금계산서가 발행됨.
- 계약 만기 시 초이스가 가능함.
대여원칙
이 둘의 경우 내 명의가 아니기 때문에 결국 빌려 타게 된다. 본인의 소유가 안된다.
세금계산서
세금계산서의 경우 발행이 되기 때문에 개인사업자, 법인이 신차 구매 시 장기렌트나 리스를 이용할 경우 절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계약 만기 후
어찌보면 이게 가장 큰 장점이라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계약 만기가 도래하면 선택사항이 있다.인수, 재계약, 반납 중 상황에 따라 선택이 가능하다. 처음엔 내 차가 아니였지만 인수를 하게 될 경우 내 차가 될 수 있다는 뜻이다.
■ 장기렌트 / 리스 차이점 3가지
- 번호판이 시작 부터 아에 다름.
- 보험료
- 사고처리
- 주행거리에 따른 비용
번호판
- 장기렌트의 경우 ‘허’ ‘하’ ‘호’ 렌터카 전용 번호판
- 리스의 경우 일반 번호판 장착 가능
만약 본인이 렌트카 번호판을 극도로 싫어한다면 리스를 선택해야한다. 그래도 최근에는 하, 허, 호 등의 렌터카 번호판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줄어들었지만 본인이 싫다면 장기렌트는 내려 놓아야 한다.
보험료
- 장기렌트 : 보험사와 렌트사와의 고정된 보험료로 자동 가입되어 월 납부비용에 포함.
- 리스 : 내가 별도로 보험 가입해야 해서 특약 설정 등 제약 없음.
장기렌트는 렌트사와 특정 보험사와의 고정된 보험료로 협약이 되어 있다. 물론 이게 무조건 나쁘다, 좋다 라고 표현 하기는 어렵지만 어떤 보험사와 업체냐에 따라 비용이 혼란스러울 수 있다. 그러니 반드시 장기렌트 납부금액에서 보험료가 차지하는 금액을 확인하고 내가 별도로 가입할 경우 보험료를 비교하는 것을 추천한다.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 가입 기준으로 비교 권장 한다.
사고처리
- 장기렌트 : 렌트사에 연락해 렌트사가 가입되어 있는 보험사 통해 처리.
- 리스 : 내가 가입한 보험사에 연락하여 사고 접수
보험료 할증에 차이가 있다 장기렌트는 사고처리 시 계약자 기준 할증이 되지 않는다. 그 이유는 보험 가입자가 렌트 계약자가 아닌 렌트 회사이기 때문. 반대로 리스는 내 이름으로 보험을 가입하기 때문에 사고 처리 시 보험 할증이 된다.
주행거리에 따른 비용
- 장기렌트 : 무제한 옵션 가능
- 리스 : 최대 5만 km
연 2만 km 미만일 경우 리스가 절대적으로 유리하다.그러니 만약 출퇴근 개념으로 차가 필요 하다면 리스로 계약 할것. 하지만 계약하는 차량으로 주행거리가 상당하다면 장기렌트로 계약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