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제 주택 좀 편하게 살 수 있을까?
현 국토쿄통부 장관인 원희룡은 22년 제2차 주거정책심의위원회를 개최하여 22년 6월 30일 투기과열지구 및 조정대상지역을 조정하였다. 이 과정에서 주택 가격 상승폭이 높지 않고 미분양이 많다 보니 6곳, 11곳을 일부 해제하기로 하였는데 이에 대해 한번 알아보자. 주로
■ 투기과열지구 해제 지역(6곳)
이 지역은 주택시장이 안정요인과 지방의 미분양 증가 등을 고려하였을 때 아래의 시군구는 지정 해제할 필요성이 판단되었다고 한다.
- 대구 수성구
- 대전 동구
- 대전 중구
- 대전 서구
- 대전 유성구
- 경남 창원의창
■ 조정 대상지역 해제 지역(11곳)
아래 지방 11개의 시군구의 경우 장기 및 단기 주택 가격이 지속적인 안정세를 보여 조정대상지역을 해제하기로 하였다.
- 대구 동구
- 대구 서구
- 대구 남구
- 대구 북구
- 대구 중구
- 대구 달서구
- 대구 달성구
- 경북 경산시
- 전남 여수시
- 전남 순천시
- 전남 광양시
■ 조정 대상 유지 지역(수도권 등)
세종시
세종시는 주택 가격 하락세가 계속 지속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청약경쟁률이 여전히 높기도 하며 잠재적인 매수세가 유지 중이라고 판단되어 유지하기로 하였다.
수도권
수도권은 주택 가격이 꾸준히 상승세로 지속되고 있지만, 하락 전환 후 시일이 크게 오래되지 않았으며 아직 미분양 주택도 여전히 많지 않기 때문에 유지를 하고 추가적인 모니터링을 하겠다고 밝혔다.
■ 특수적 해제 지역
아래 지역은 위의 사항과는 다르지만, 아파트가 없는 도서지역이기도 하고 안산, 화성의 일부 지역은 국민들의 불편을 감안하여 투기과열지구 및 조정대상지역을 해제키로 결정하였다.
투기과열지구
- 안산 단원구 대부동동
- 안산 단원구 대부남동
- 안산 단원구 대부북동
- 안산 단원구 선감동
- 안산 단원구 풍도동
조정대상지역
- 안산 단원구 대부동동
- 안산 단원구 대부남동
- 안산 단원구 대부북동
- 안산 단원구 선감동
- 안산 단원구 풍도동
- 화성 서신면
■ 마치며
여유가 있어도 지역 제한으로 인해 주택을 구매할 수 없었던 사람들에겐 아주 큰 희소식이다.(물론 수도권은 아직이지만) 아래의 링크를 들어가 보면 정부에서 실시하는 디딤돌 대출부터 주택 관련 정책에 대해 정보를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자.
[아래 4개의 집을 누르면 해당 정보로 이동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