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기루의 이야기/신기루의 푸드랜드

CU 연세우유 생크림 빵의 비밀

by Singiru 2022. 11. 6.

CU 연세우유 생크림 빵

미친듯이 팔리는 이 빵

CU에서 한번도 안먹어본 사람은 있지만 한번만 먹어본 사람이 없는 이 빵은 엄청난 인기가 많다. 사진과 실물이 다르지 않을 정도로 든든한 크림이 가장 매력 포인트인데 최근 인터넷에서 작은 논란이 생겼다고 한다. 

 

CU를 웃게 해준 크림 빵

현재 연세우유 크림빵이라고 불리는 이 빵은 SNS에서도 엄청난 유행하고 있으며 CU에서도 8개월 만에 1,500만개나 팔릴정도라고 한다. 이 부분은 CU편의점을 운영하고 있는 BFG리테일에서도 역대 3분기의 최고 실적이라고 한다. 아마 최근 SPC의 사건사고로 인해 더 주목을 받고 있다고 생각 된다.

 

 왜 갑자기 논란이야?!

연세 크림빵에는 이름과 같이 빵 안에 크림이 들어간다. 빵을 소비하는 고객들의 경우 빵이 우유로 만든 생크림으로 알고 있지만 이건 엄청난 착각이다. 주로 생크림은 식물성 크림과 동물성 크림으로 만들 수 있는데 가장 크림빵에 흔하게 쓰이고 있는 크림은 식물성 크림이라고 생각해도 과언이 아니다.

 

식물성 크림

식물성 크림은 팜유나 야자유를 통해 식물성 기름에 첨가물을 넣어 인위적으로 만든 크림이다. 가격이 아주 저렴하며 크림의 형태도 오래 유지가 되는 큰 장점이 있다. 하지만 문제는 첨가물을 넣는 과정에서 트랜스 지방이 발생한다. 이 트랜스 지방은 혈관에 쌓이게 되어 동맥경화 부터 고혈압, 당뇨를 유발할 정도로 위험성이 있는 크림이다.

 

동물성 크림

우유를 이용하여 만든다. 우유속에 있는 지방을 원심분리법으로 추출 하여 만들어 맛이 식물성 크림보다 훨씬 부드럽고 고소하지만 문제는 가격이 비싸다. 

 

지금 이 빵이 논란이 되고 있는 이유가 바로 이것.  연세 생크림 빵에는 식물성 크림이 들어가기 때문에 인체에 많이 해롭다는 의견이 인터넷에서 자주 보이고 있다.

CU 연세우유 생크림 빵
연세우유생크림빵 성분표 출처-연세유업

 

 마녀사냥

하지만 누가보면 이 빵에만 식물성 크림을 쓰고 있다는 듯한 늬앙스다. 제과 제빵점 부터 오든 제빵 회사까지 식물성 크림은 모두 쓰고 있다. 또한 동물성 크림이 무조건 좋은 것도 아니다. 동물성 크림의 경우도 과잉 섭취시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가 상승 하여 똑같은 질병을 걸리게 된다.

 

실제 이 빵을 제작한 상품 기획자의 경우 직접 해명한 적이 있었는데 식물성 크림과 동물성 크림을 2:1 비율로 섞어 만든다고 한다. 그 이유는 동물성 크림만 너무 넣는다면 빵이 무거워지고 유통기한도 짧다보니 관리가 힘들어 지기 때문이다.


반면에 이런 문제점을 식물성 크림이 필요하다. 실상 식물성 크림과 동물성 크림은 각각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꼭 어떤 성분이 더 나쁘다고 말 할수 없다는 것. 장단점만 비교 해봐도 크림빵을 만드려면 둘중 하나를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게 논란이면 먹을게 없지

CU 연세우유 메론생크림빵
신제품 매론생크림빵 출처-연세유업

앞서 말했듯이 인터넷에서는 연세우유 크림빵이 일방적인 잘못을 했다는 듯한 내용이 오고갔지만 실상 그냥 작은 해프닝이다. 이 빵이 건강에 치명적인 문제라고 한다면 치킨부터 햄버거, 여러 음식들도 논란이 되어야 한다는 필자의 논리다. 그냥 본인의 건강상태를 파악하여 하루에 하나만 먹을지, 반개만 먹을지 판단하여 알아서 관리를 한다면 굳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듯 하다.

 

 

더 많은 정보 확인하기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