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운 치료 정보 각각 장단점 정리, 임플란트 와 차이점은?


크라운치료

 크라운 치료의 정의

크라운은 일종에 치아에 ‘왕관’ 을 씌운 다는 뜻으로 치아에 보철물을 씌우는 행위를 말한다. 주로 금니 같은 경우 이런 것들이 대표적인 크라운 치료다. 크라운 치료를 하는 이유는 치아가 외상으로 깨졌거나, 충치로 인한 신경 치료등 다양한 상황으로 인해 치아가 손상이 되었을 경우 그 치아를 보호 하기 위해 하는 치료라고 보면 된다.

 임플란트와 차이점은?

임플란트 시술은 치아가 없는 잇몸에 보철물을 넣어 인공 치아를 설치하는 방법이다. 기존의 치아를 살릴 수 없어서 뽑아낸 뒤, 새로운 가짜 치아를 꽂는 방법이며, 어떻게 보면 치과 수술 중 나름 큰 수술에 속한다. 만약 잇몸이 약하거나 부족하면 새로운  잇몸을 이식하거나 다른 수술을 받아야 하는 특징이 있으며, 설치 후 관리가 미흡하면 다시 치료를 받아야하는 상황도 생긴다.

크라운의 특징 중 가장 이점은 임플란트와 다르게 기존의 치아를 그대로 살린 상태에서 진행 하기 때문에 잇몸을 보태거나 큰 수술을 하지 않아도 진행 할수 있으며, 무엇 보다 치료비가 저렴하다.

 메탈 크라운 장단점


크라운치료

주로 ‘은니’ 라고 불리는 이 메탈 크라운은 강도가 아주 강한데도 불구 하고 강도 마저 매우 강하다. 그러다 보니 확인이 잘 안되는 치아에 씌어 놔도(예:어금니) 믿고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메탈 크라운의 단점은 아주 강도가 강하다 보니 옆에 있는 주변 치아에게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메탈 크라운을 씌우게 되면 주변 이가 강한 압력을 받기 때문에 압력을 줄 수도 있으므로 이를 고려 해야 하며, 이갈이를 하는 습관이나 턱에 힘을 자주 주는 사람의 경우는 추천하지 않는다.

  PF+@(PFM/PFG/PFT) 크라운 장단점


크라운치료

참고로 PFM은 도자기+은/PFG는 도자기+금/PFT는 도자기+티타늄을 합친 재료다. PFM의 특징은 금속 위에 ‘포셀린’이라는 도자기를 얹어 만든 것이다. 그러다보니 치아색을 띄고 있어 치료를 받아도 은니나 금니 같이 티가 나지 않아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준다. 나름 PFM의 경우도 가격이 저렴하기도 하며, 가장 입에서 보기 쉬운 작은 어금니에 많이 사용 된다.

PFM의 단점은 강한 철이나 금,은이 아니기 때문에 치아가 닳을 수 있다는것. 만약 강한 힘으로 인해 깨질 수도 있어 자칫 하면 다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치아삭제량이 많고 잇몸 부위가 검게 착색 되어 보일 수도 있기도 하여 충분한 고려가 필요하다.

  골드 크라운 장단점


크라운치료

골드 크라운은 주로 ‘금니’라고 불린다. 내구성이 아주 좋아 장기간으로도 사용이 되며 사용자의 평가를 들어 보면 씹는 느낌 마저도 부드러워 인기가 좋다고 한다. 게다가 내구력도 좋아 안정적이며, 치아삭제 부분도 걱정이 없다. 살짝 여담일 수 있지만 금니는 나중에 갖다 팔 때 더 비싸게 팔 수도 있다는 재테크의 장점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골드 크라운의 단점도 있다. 일단 가장 눈에 띄기 좋은 금색이며, 온도전달이 잘 되기 때문에 뜨거운 음식을 먹다가 불편을 느낄 수도 있다. 또한, 치아에 있는 금속 성분으로 인해 침, 타액에 전류가 형성 되는 갈바니즘(Oral Galvanism)현상이 올 수도 있으며, 가격이 비싸기도 하다.

  지르코니아 크라운 장단점


크라운치료

지르코니아 크라운은 최근에 만들어진 보철 재료다. 치아색과 비슷하며, 생체 친화성 및 강도 까지 높아 내구성 까지 챙길 수 있어 좋은 평가를 받는다. 어찌보면 PFM의 업그레이드 버젼이라 생각하면 좋을 듯 하다. 지르코니아의 경우 ‘인공 다이아몬드’라는 별명이 붙는데 다 이유가 있다.

지르코니아 크라운의 단점은 보철 재료 중 치아삭제량이 많다는 것이다. 또한 치아 모양을 하지만 치아 색깔 까지는 완전히 따라 잡지 못해 사실 잘 보면 티가 잘 난다는 것.

  각 크라운 요약 정리

심미성을 가장 추구하실경우

*신경치료 안한 치아 : PFM 

*신경치료 한 치아: 지르코니아

 단단한 음식 많이 씹고, 저작력이 강하실 경우 

: 골드크라운 , 지르코니아

비용이 가장 우선인 경우

:PFM 

*큰어금니에는 씹는면 메탈로 제작

*작은어금니는 전체도자기 안쪽은 메탈로 제작 

신경치료를 안한 치아일 경우

: PFM , 골드크라운

잇몸이 안좋으신 경우

: 골드크라운, PFM 크라운

 전국 크라운 평균 가격표

크라운 종류 평균 금액(원) 최저가 최고가
메탈 크라운 294,748 50,000 1,200,000
골드 크라운 517,561 40,000 3,300,000
올세라믹 크라운 570,497 200,000 3,600,000
지르코니아 크라운 500,404 120,000 3,600,000
PFM 크라운 389,499 50,000 1,200,000
PFG 크라운 607,934 250,000 3,600,000

  다른 정보도 확인하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