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파업 혼란 대체노선은? 파업 이유는 무엇일까?
현재 지금 포스팅 날짜로 부터 경기도 버스노조35개 버스업체는 오후후 5시부터 사측과 마지막 조정절차인 2차 조정 회의를 진행하였다. 노조의 목적은 인금이다. 경기도노조는 시급 14.4% 인상, 완전 주 5일제 시행 등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협상이 결렬될 경우 26일 첫차부터 버스 운행이 중단될 것으로 예상 되어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시민들은 고민이 많을 것이라 예상 된다.
경기 외에도 서울, 부산, 대구, 대전지역도 파업에 동참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시버스노조의 경우 올해 임금협상에서 32만2천276원 정액 인상을 요구했으나, 사측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임금 동결을 고수하면서 파행을 거듭하였으며,
부산노조는 근무 일수 단축과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요구사항인 임금 8.5% 인상 등을 요구하고 있지만, 사측은 임금 동결안을 제시 중이다. 아마 파업 여부는 이르면 25일 밤, 늦어도 26일 새벽에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버스파업 대책을 내세웠다.
서울시는 지하철 운행 확대와 무료 셔틀버스 운행 등 비상수송대책을 내놓았다.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승차난을 해소하기 위해 이뤄진 개인 택시 3부제 해제 조치를 기존 심야시간 뿐 아니라 전체 시간대로 확대하기로 하였고 단거리의 경우 자전거 ‘따릉이’ 이용이 늘어날 걸로 보인다.
- 출퇴근 시간대 지하철 혼잡을 원화하기 위해 지하철을 하루 190회 늘려 운행, 막차 새벽1시까지 연장
- 서울역을 비롯한 홍대입구역, 잠실역, 강남역등 혼잡이 에상되는 역사 15곳에 질서유지 인력 투입.
- 각 자치구는 마을버스가 다니지 않는 지역을 중심으로 지하철과 연계될 수 있도록 139개 노선, 436대 무료 셔틀버스 운행
현재 서울 뿐만 아니라 지방권도 파업을 예비하여 다른 대체 교통수단을 준비하고 있는 중이다.
■파업노선 및 대체 교통수단
1호선 서울역을 비롯하여 4호선 인덕원, 8호선 잠실역 까지 광역버스 파업 안내문과 파업노선 대체교통수단을 가져왔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마치며
시민들의 발이 되는 시내버스가 파업을 하게 되면 수도를 비롯한 지방 전체가 통제된다고 봐도 무방하다. 하루 빨리 파업이 빠르게 종료되길 바라며 현재 3차 소상공인 지원금이 얼마 나오는지 많이 예상하고 있다. 주변에 소상공인이 있다면 한번 자료를 공유해주는 것도 좋아 보인다.
3차소상공인 지급금액 1,000만원? (클릭시 페이지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