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귤, 효능 및 주의해야할 점 정리


감귤, 효능 및 주의해야할 점
감귤, 효능 및 주의해야할 점

먹을 줄만 알지, 사실 귤에 대한 지식은 없었다.

아래를 확인 해보자

겨울하면 떠오르는 과일 귤! 실상 양호한 가격과 호불호가 없을 정도로 아주 먹기 좋고 편한 과일이긴 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귤에 대한 효능이나 조심해야할 것들 등 간단하게 알면 좋은 지식에 대해 포스팅 하겠다.

감귤의 효능

새콤달콤한 맛 덕분에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국민과일 귤! 가격도 저렴하고 먹기도 간편해서 즐겨먹기도하는 귤은 추운 겨울 따뜻한 이불 속에서 까먹는 재미가 쏠쏠하다.

천연비타민

겨울철 비타민C 보충제라고 불릴 만큼 풍부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다. 감기예방 뿐만 아니라 피부미용 그리고 피로회복 효과도 있다. 물론 어떤 음식이던지 과잉섭취를 고려해야 하지만 비타민C의 경우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소변으로 배출되니 크게 염려하지 않고 먹어도 된다.

변비예방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 예방에도 좋다고 한다. 감귤에 존재하는 식이섬유로는 가식부위인 과육에 가용성 식이섬유가 1.90%, 불 용성 식이섬유가 0.37%, 총식이섬유가 2.27%이나 된다. 원활한 대장활동으로 인해 변비를 달고 다는 사람들이라면 감귤을 극히 추천한다, 또한 바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고 한다. 



주의해야 할 점

 하지만 귤이라도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다. 과다 섭취 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할 점이 있는데 과연 어떤점인지 한번 확인해보자.

당뇨환자

맛있는 귤이지만 건강상 주의해야 하는 분들은 바로 당뇨병 환자다. 그 이유는 혈당지수가 높은 식품이기 때문. 따라서 당뇨환자라면 적당량 드시는 것이 좋다. 아무리 설타과 다른 천연 과당 성분이지만 이 또한 당수치를 건드리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라면 조심해야 한다.

신장 질환 환자

감귤의 특징 중 하나는 칼륨(K)이 이 함유되어 있는 것이다. 칼륨은 무기질 중 하나이며, 신경의 흥분이나 심근의 수축을 돕는 역할을 한다. 세포막에 있는 성분 중 하나인 이 칼륨은 신장질환자에게는 좋지 않다. 

칼륨은 신장을 통해서 배출된다. 하지만 이 부분이 고장이 나면 만성 신부전이 되어 사구체여과율이 저하된다. 이로 인해 소변량이 감소하면 칼륨이 배설되지 않아 혈중 칼륨농도가 비정상적이 될 수 있다.  감귤은 칼륨 함량이 높기 때문에 피해야 하며 고혈압약을 복용하시는 분들 역시 약의 대사과정을 방해하므로 좋지 않다고 한다.

위장장애

감귤마다 당도가 다르지만 신맛도 역시 감귤마다 다르다. 위장장애가 있으신 분들은 산 성분이 많아 위점막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유의하여야 한다. 만약 이를 무시하고 감귤을 과잉으로 먹다간 위산역류가 날 수 있으니 감귤류 과일을 드시고 싶다면 딸기나 사과 같은 다른 과일을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한다. 참고로 감귤 뿐만 아니라 신맛 나는 과일 중에서도 오렌지도 비슷하다고 한다.

올바른 섭취방법

감귤은 주로 박스에 담겨져 판매한다. 그리고 껍질을 까서 먹는다는 생각으로 세척을 하지 않고 먹는 사람도 있다고 하는데그렇게 먹는다면 무농약 제품을 구입하시고 베이킹소다로 표면을 깨끗하게 세척해서 드시길 추천 한다다.

보관하실 때는 겹쳐서 보관하지 마시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신문지를 깔고 그 위에 펼쳐서 보관하는 것을 추천한다. 예를 들어 바닥에 신문지를 깔고 귤을 한 겹 놓고 다시 신문지를 덮고 또 귤을 놓는 식으로 겹겹이 쌓아서 보관하시면 곰팡이가 필 확률이 높아진다고 한다. 따라서 반드시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하셔서 상하거나 무르지 않게 주의하시면서 드시기 바란다.

더 많은 정보 확인 하기

아래를 확인하세요




Leave a Comment